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오늘의 뉴스

한-중앙아아시아 협력포럼 공동성명

  • 등록일 2020.11.25
국가

-중앙아아시아 협력포럼 공동성명

1. 20201125, 13한국-중앙아시아 협력포럼’(이하 포럼)이 서울에서 개최되었으며, 강경화 외교장관, 카자흐스탄 무흐타르 틀례우베르디 (Mukhtar Tileuberdi) 외교장관, 타지키스탄 시로지딘 무흐리딘 (Sirodjiddin Muhriddin) 외교장관, 투르크메니스탄 라시드 메레도프 (Rashid Meredov) 대외관계 부총리겸 외교장관, 우즈베키스탄 압둘아지즈 카밀로프 (Abdulaziz Kamilov) 외교장관, 키르기스스탄 누란 니야잘리예프 (Nuran Niyazaliev) 외교1차관(이하 수석대표)이 참석했다. 포럼 회의는 대한민국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주재했다.

2. 수석대표들은 COVID-19로 인한 제한된 국가 간 교류 상황에서 포럼 회의를 개최한 것을 높이 평가하고, 대한민국과 중앙아시아 국가 간 협력을 더욱 확대하고 발전시킬 의지를 확인하였으며, 2007년 조직된 이후 포럼의 활동 결과를 평가했다. 유망한 협력 분야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3. 수석대표들은 대한민국과 중앙아시아 국가 간의 실질적인 협력에 기여한 에너지, 인프라, 운송 및 물류, 과학 및 기술, 정보통신 기술, 섬유 및 임업 산업, 농업, 환경, 보건 및 문화와 같은 분야에서 참가국 간의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하는 데 있어 상호 존중과 이익의 원칙에 기반하여 포럼의 유효성에 주목했다.

4. 수석대표들은 중앙아시아와 대한민국 간 협력의 지평을 넓히는 사업을 발굴하고 실행하여 공동 사업에 추가적인 추진력을 주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할 의사를 표명했다.

5. 수석대표들은 중앙아시아 지역 국가들이 대한민국 정부의 신 북방정책의 중요한 파트너임을 확인하고, 상호 이익을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각 중앙아시아 국가의 국가발전전략과 대한민국의 신 북방정책을 실행하는데 기밀한 협력에 관심을 표명했다.

6. 수석대표들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지속적인 평화가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와 공동의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는 공통적인 견해를 표명하고, 대한민국 정부의 확고한 노력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이를 지지할 것을 확인했다. 대한민국 측은 중앙아시아 국가들에게 이러한 방향으로 대한민국 정부의 노력을 더욱 지지해줄 것을 요청했다.

7. 수석대표들은 중앙아시아 국가에서 일어나고 있는 역동적이고 긍정적인 변화가 안정적이고 지속가능한 지역 발전에 기여하여 국제 및 지역 문제에서 그 역할을 증대 시킨다는 점에 주목했다.

8. 포럼에서 공공보건, 원격교육, 방역표준화, 기후변화 세션이 열렸으며, COVID-19 위기를 공동으로 극복하기 위한 조치를 논의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9. 수석대표들은 관련 부서가 참여하는 실무그룹 회의를 개최하고 외교장관 및 담당 부서장의 사전 회의를 통해 포럼의 내용을 준비하고 검토하여 포럼의 합의를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에 대해 논의했으며 다음 포럼을 준비하기 위해 회의를 이어나가고자 하는 의사를 표명했다.

10. 수석대표들은 대한민국과 중앙아시아 국가 간의 장기적이고 호혜적이며 미래지향적인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해 20177월 공식적으로 설립된 -중앙아시아 협력포럼’(이하 사무국) 활동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

11. 수석대표들은 포럼이 중앙아시아 국가와 대한민국 간의 협력 확대 방안이 생산적으로 논의되는 다자협의체로 발전했다는 공통의 견해를 갖고,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해 외교부장급 포럼회의를 추가로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12. 수석대표들은 2021년 사무국 활동 계획을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13. 수석대표들은 대한민국의 제13차 한-중앙아아시아 협력포럼 회의 조직과 환대에 감사를 표했다.

14. 수석대표들은 중앙아시아 국가와 대한민국 간의 협력 발전을 중요시하며 중앙아시아 국가와 대한민국에서 순차적으로 포럼의 후속 회의를 개최하는 데에 관심을 표명했다.

15. 수석대표들은 외교 라인을 통해 2021년 제14차 한-중앙아시아 협력포럼 개최일과 장소를 합의하기로 했다.

출처:https://mfa.uz/ru/press/news/2020/sovmestnoe-zayavlenie-po-itogam-13-go-foruma-sotrudnichestva-respublika-koreya-centralnaya-aziya---28850

본 게시물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에서 요약, 번역, 감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