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행정구역 개편하기로 결정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대통령이 3개 주를 추가하는 행정구역 개편 관련 대통령령에 서명했다. 시행령 발효는 오는 6월 8일이다.
행정구역은 개편은 다음과 같다.
1. 알마티주는 알마티주(주도: 캅샤가이(쿠나예프))와 제트수주(주도: 탈드쿠르간)로 나눈다.
2. 동카자흐스탄주는 동카자흐스탄주(주도: 우스트카메노고르스크)와 아바이주(주도: 세메이)로 나눈다.
3. 카라간다주는 카라간다주(주도: 카라간다)와 울르타우주(주도: 제즈카즈간)으로 나눈다.
토카예프 대통령에 따르면 이번 행정구역 개편은 국가행정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시민들이 행정센터를 더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 시사점: 행정구역 개편과 함께 행정센터 신설과 조직 개편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이에 따라 동안 넓은 지역을 관리하는 데에서 오는 비효율적 행정이 개선될 전망이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특히 경제적 측면에서 예산을 보다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데 관심을 기울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외에도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과, 그동안 꾸준히 제기되었던 해당 지역 내 발전 불균형에 대한 문제도 어느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 자료원 : https://sng.today/bishkek/22853-v-2023-godu-v-kyrgyzstane-budet-sdan-v-jekspluataciju-novyj-ajerovokzal-ajeroporta-v-karakole.html
※ 본 게시물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에서 요약, 번역, 감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