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CE 본부서 CICA 두샨베 정상회의 결과 발표
2019년 7월 3일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본부(오스트리아 빈)에서 OSCE 안보협력포럼 본회의가 열렸다. 이날 회의는 “중앙아시아의 신뢰 및 안보 확대 방안: 지역안보 시스템에서의 아시아 교류 및 신뢰구축 회의(CICA)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CICA 의장 하비불로 미르조조다(타지키스탄)는 그의 기조연설에서 OSCE 회원국에게 CICA의 주요 목표 및 임무와 CICA 회원국 간 신뢰구축방안 이행에 대한 정보를 소개했다. 하비불로 미르조조다 의장은 지난 6월 15일 두샨베에서 개최된 제5차 CICA 정상회의 결과 발표에서 ‘안전하고 더욱 번영하는 CICA 지역을 위한 공동의 비전’을 지난 두샨베 정상회의의 모토로 삼은 것에 주목했다. 더하여 두샨베 정상회의는 기구와 그 발전적 틀에서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협력을 이끌었다고 평가했다.
이날 토론에서 OSCE 회원국 대표단은 비엔나 문서 및 OSCE 행동강령 이행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에 대한 견해를 교환했다. 또한 CICA 내 안보문제에 대한 신뢰구축방안 개발과 적용 등 여러 견해가 OSCE 안보협력포럼과 상당부분 일치한다는 점이 강조되었다.
출처:http://mfa.tj/ru/main/view/4260/v-shtab-kvartire-obse-predstavili-itogi-dushanbinskogo-sammita-svmda
※ 본 게시물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에서 요약, 번역, 감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