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디르 자파로프 키르기스스탄 대통령이 12월 21일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을 가졌다.
양국 정상은 무역·경제, 금융, 문화, 인적교류 및 이주 분야를 포함한 양자 의제의 주요 현안들을 논의했으며, 키르기스스탄과 러시아 간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와 동맹 관계의 높은 수준에 만족을 표명했다.
자파로프 대통령은 이번 회담이 지난 11월 푸틴 대통령의 키르기스스탄 국빈 방문 직후에 열렸다는 점을 언급하며, 최고위급에서의 키르기스스탄-러시아 대화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는 점을 유의미하게 평가했다. 자파로프 대통령은 이번 회담을 통해 양국 이익을 위한 전략적 동반자 관계 및 동맹 관련 문제들을 논의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푸틴 대통령은 이번 회담이 양자 협력의 현안들을 논의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강조하며, 유라시아경제연합(EAEU)의 모든 동료들과 함께 무역·경제 관계 발전 전망에 대한 실질적인 논의를 가질 것이라고 확신했다.
새해를 앞두고 양국 정상은 서로에게 새해 덕담을 전했으며, 양국 국민들에게 안정과 번영이 지속되기를 기원했다.
출처: https://president.kg/ru/news/21/39947
※ 본 게시물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에서 요약, 번역, 감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