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중앙아시아 5개국 > 상세화면

북해 해상풍력 기술과 카스피해의 잠재력

  • 등록일 2025.12.18
국가

external_image

사진: business-vector.info

 

한 해가 끝나가는 시점에서 전 세계 에너지 분야 전문가들이 부유식 해상풍력에 집중하고 있다. 세계 최초의 대규모 부유식 터빈 단지인 노르웨이의 하이윈드 탐펜(Hywind Tampen) 프로젝트 경험은 해상 풍력이 산업 인프라에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음을 입증했다.

 

 

2025년의 기술 도약

 

부유식 발전은 과거 실험적 개념에 그쳤지만, 이제는 새로운 실현 단계로 발전되고 있다. 유럽의 초기 프로젝트에 이어 차세대 거대 해상풍력 프로젝트들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단일 부유식 발전 설비(16.6MW)이자 가장 강력한 태풍에도 견딜 수 있는 오션엑스(OceanX) 플랫폼이 전면 가동되고 있으며, 이는 부유식 풍력 기술이 가장 혹독한 기후 조건에서도 가동될 준비가 되었음을 보여주었다.

 

부유식 발전소의 가장 큰 특징은 수심 100m 이상의 해역에서도 작동하여 가장 강력한 해상 풍력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external_image

 

카스피해의 잠재력: 845기가와트

 

카스피해의 잠재력은 매우 크다. 세계은행 데이터에 따르면 카스피해 전체의 기술적 풍력 에너지 잠재력은 845기가와트(GW)에 달한다.

 

아제르바이잔 해역만 해도 157GW에 이른다. 아제르바이잔은 이미 수백 메가와트(MW) 규모의 해상풍력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친환경 전력 수출을 계획하고 있다. 투르크메니스탄을 비롯한 다른 연안 국가들도 이와 유사한 기회를 모색하고 있으며, 투르크메니스탄의 연안 대륙붕은 청정 에너지 발전에 이상적인 조건을 제공한다. 투르크메니스탄은 이미 청정 에너지 발전을 향해 적극적으로 나아가고 있다. CIET-2025 컨퍼런스에서의 최근 발표는 복합 및 저탄소 기술 도입에 대한 투르크메니스탄의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시켜 주었다.

 

부유식 해상 풍력 발전소는 해저 생태계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해안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설치해도 해양 경관이나 철새 이동 경로를 방해하지 않는다.

 

노르웨이의 사례처럼,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소는 해상 석유 및 가스 플랫폼에 전력을 공급하여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탄화수소 생산을 '더욱 친환경적'으로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ternal_image

 

미래 전망

 

투르크메니스탄의 경우 이러한 기술의 도입은 미래 수출 다각화의 핵심이 될 수 있다. 카스피해에서 풍력 발전을 활용하면 세계 시장에 공급할 천연가스 물량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환경적으로 책임감 있는 역내 리더로서의 국가적 위상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https://orient.tm/ru/post/93802/offshore-wind-energy-caspian-potential?

 

본 게시물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에서 요약, 번역, 감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