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중앙아시아 5개국 > 상세화면

토로바예프 키르기스스탄 내각 부의장, '중국-키르기스스탄-우즈베키스탄 철도' 사업 차관 협정 서명식 참석

  • 등록일 2025.12.17
국가

external_image

 

바킷 토로바예프 키르기스스탄 내각 부의장이 '중국-키르기스스탄-우즈베키스탄' 철도 건설 프로젝트 자금 조달을 위한 차관 협정 서명식에 참석했다고 내각 공보실이 밝혔다.

 

이번 협정은 합작법인인 '중국-키르기스스탄-우즈베키스탄 철도 유한회사'(이하 합작법인)와 중국개발은행, 중국수출입은행 등 중국 은행 컨소시엄 사이에 체결되었다.

 

총사업비 47억 달러로 추정되는 철도 프로젝트 자금 중, 절반에 해당하는 약 23억 달러는 중국이 35년 만기 대출 형태로 합작법인에 제공하며, 향후 합작법인이 직접 상환할 예정이다. 나머지 23억 달러는 세 국가가 중국 51%, 키르기스스탄과 우즈베키스탄 24.5%의 비율로 출자한다.

 

바킷 토로바예프 부의장은 서명식에서 키르기스스탄 내각과 합작법인 간의 투자 협정 핵심 조항에 따라, 모든 재정 지원이 20251220일까지 완료되어야 하며, 오늘 그 기한을 성공적으로 지켰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성과는 매우 고무적이며, 3개국이 설립한 합작법인이 국제적인 수준의 프로젝트를 수행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분명히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합작법인의 저우싱 사장은 "자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협정상의 모든 의무를 안정적으로 적시에 이행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언급했다.

 

중국-키르기스스탄-우즈베키스탄 철도 건설은 역내에서 가장 기술적, 공학적으로 복잡한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현재 전체 노선의 약 40%에 해당하는 총 120km 길이의 50개 교량과 29개 터널 건설이 계획되어 있다. 전체 노선 중 키르기스스탄 영토를 통과하는 철도 구간은 총 304km이다.

 

한편, 해당 중국-키르기스스탄-우즈베키스탄 철도 건설은 20241227일 세 나라 대통령들이 공식적으로 착공을 선언하며 시작되었다. 당시 사디르 자파로프 키르기스스탄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은 이 프로젝트의 전략적 중요성을 강조하는 연설을 한 바 있다.

 

 

출처: https://24.kg/vlast/354835_jeleznaya_doroga_kitay_kyirgyizstan_uzbekistan_finansirovanie_raspredeleno/

 

본 게시물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에서 요약, 번역, 감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