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년 12월 16일 보도 – 중앙아시아 5개국과 한국 의회 의장단 제3차 회의가 12월 15일부터 17일까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의 주요 목표는 중앙아시아 국가들과 한국 간 최고위급 합의사항 이행을 촉진하고, 의회 간 대화를 심화하며, 상호 협력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것이다.
이번 회의의 의제는 '인간의 존엄, 사회적 정의 및 환경 보호를 위한 협력'이다.
회의에서는 두 가지 주제로 세션이 진행된다. 첫 번째 세션은 '경제 협력, 디지털 전환 및 산업: 역내 국가 번영을 향한 길', 두 번째 세션은 '지속가능한 개발 및 환경 보호: 환경 이니셔티브 이행 보장에 대한 의회의 역할'을 다룬다.
또한 의회 간 위원회 및 우호 그룹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회의를 통해, 법률 분야의 선진 경험을 연구하기 위한 싱크탱크 및 학계 대표들과의 토론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회의 결과로 공동 선언문이 채택될 것으로 보인다.
한-중앙아시아 국회의장회의는 2023년 9월 19일 서울에서, 두 번째 회의는 2024년 10월 14일 아슈하바트에서 열린 바 있다.
출처: https://senat.uz/ru/international-cooperation/post-4500
※ 본 게시물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에서 요약, 번역, 감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