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중앙아시아 5개국 > 상세화면

한국지역난방공사, 키르기스스탄과 'K-난방' 협력...비슈케크시청·에너지부와 MOU 체결

  • 등록일 2025.09.11
국가

external_image

 

한국지역난방공사가 몽골과 카자흐스탄에 이어 '북방 비즈니스' 여정의 세 번째 방문국인 키르기스스탄에서 비슈케크시청 및 에너지부와 각각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현지 난방 시스템 현대화에 기여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고 9일 밝혔다.

 

비슈케크시는 수도권 인구 집중과 노후화된 열공급망으로 인해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난방 시스템 구축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러한 배경 속에 한국지역난방공사는 비슈케크시와의 협약을 통해 고효율·친환경 K-난방 도입 전략 수립 및 실행 탄소중립을 위한 전략과 방안 수립 지역난방 운영 및 유지관리 기술 교육 등을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이번 협력은 지난 610일 아이다 이스마일로바 주한 키르기스스탄 대사가 한국지역난방공사 본사를 직접 방문하여 K-난방 시스템의 키르기스스탄 적용 가능성을 타진하면서 구체화되었다. 당시 대사는 한국의 선진 지역난방 기술에 깊은 관심을 보이며, 우즈베키스탄에서 진행 중인 지역난방 현대화 사업과 유사한 협력 모델을 키르기스스탄에도 적용해 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아이벡 주누샬리예프 비슈케크 시장은 비슈케크시 시민들은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난방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면서 한국의 축적된 지역난방 경험은 우리 도시의 열공급 인프라 현대화와 환경오염 개선에 반드시 필요한 해법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비슈케크시청과의 협약에 이어, 한국지역난방공사는 키르기스스탄 에너지부와도 국가 차원의 에너지 정책과 연계된 MOU를 체결했다. 이 협약에는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한 에너지 효율화 로드맵 바이오매스, 태양열, 소각열 등 재생에너지와 연계된 열공급 모델 개발 선진 K-난방 운영 및 유지보수 기술 협력 등이 포함됐다.

 

리스베코프 에너지부 차관은 이번 MOU는 재생에너지 활용 및 효율 향상, 환경 개선까지 아우르는 포괄적 파트너십이라며 한국과의 협력을 통해 국가 차원의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용기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은 비슈케크 시청과 에너지부와의 협력은 도시와 국가 차원의 이중적 협력 구조를 동시에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한국의 K-난방 모델을 바탕으로 키르기스스탄이 직면한 에너지 공급 문제 해결과 대기 환경 개선 및 효율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강조했다



external_image

 

출처:

1)https://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5090917041270014

2)https://bishkek.gov.kg/ru/post/32080

3)https://caravan-info.kg/ru/economics/477536-minenergo-kr-budet-sotrudnichat-s-koreyskoy-korporatsiey-tsentralizovannogo-teplosnabzheniya.html

 

본 게시물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에서 요약, 번역, 감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