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이 9월 1일, ‘다자주의 이행, 지역 안보 유지, 지속 가능한 개발 촉진’을 주제로 열린 ‘SCO 플러스 확대 정상회의’에 참석했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연설에서 중국의 의장국 수임 하에 상하이협력기구(SCO)가 국제사회에서 그 입지를 상당히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해 아스타나에서 출범한 ‘SCO 플러스’ 체제가 SCO의 방대한 의제에 자연스럽게 통합되었고, 많은 국가들의 SCO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켰으며, 현 시대의 주요 현안들에 대한 생산적인 의견 교환의 장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정상회의에서 제시한 ‘글로벌 거버넌스 이니셔티브(Global Governance Initiative)’에 대해 높이 평가했다. 그는 “이 이니셔티브는 국제 사회 발전 전망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하여 토카예프 대통령은 아시아 교류 및 신뢰 구축 회의(CICA)를 완전한 국제기구로 전환하는 과정에 대한 SCO 회원국 정상들의 확고한 지지에 감사를 표했다.
출처: https://www.akorda.kz/ru/glava-gosudarstva-prinyal-uchastie-v-sammite-shos-plyus-185945
※ 본 게시물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에서 요약, 번역, 감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