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중앙아시아 5개국 > 상세화면

세르다르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 김진표 대한민국 국회의장 접견

  • 등록일 2023.07.24
국가

세르다르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 김진표 대한민국 국회의장 접견

 

sT3NrISzH14bQUYj4eIjSXC0frT7az-1500x800.jpg

 

721일 세르다르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이 투르크메니스탄을 대표단 단장으로 공식 방문 중인 김진표 대한민국 국회의장을 접견했다.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김진표 국회의장의 방문 동안 진행되는 회의와 협상이 양국 의회 간 유대를 더욱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한국과의 전통적 우호 관계를 높이 평가하고, 모든 분야에서 협력을 더욱 발전시킬 준비가 되어 있음을 표명했다.

김 의장은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 따뜻한 환영에 대한 감사를 표하고 투르크메니스탄 국민의 안녕과 번영을 염원하는 윤석열 대통령의 인사를 전했다. 또 투르크메니스탄과 상호 존중과 신뢰의 원칙에 기반한 유의미한 협력에 대한 대한민국 정부의 의지를 표명했다. 아울러 '비타라플륵(Bitaraplyk)' 훈장 수여에 깊은 감사를 표했다.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양자 및 다자 형식으로 역동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관계를 높게 평가했다.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은 김 의장에게 "한국의 조선사들이 투르크메니스탄이 추진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에 참여해주고, 아르카탁 신도시 2단계 건설 사업에도 한국 기업들이 참여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김 의장은 "한국 기업들의 참여가 성공하려면 한국어 소통이 가능한 현지 전문인력이 양성이 절실하다"라면서 한-베트남 과학기술연구원(VKIST)을 벤치마킹한 인력 양성 기관 설립을 제안했다.

베르디무하메도프 대통령과 김 의장은 양국의 최우선 분야 협력에 대한 의견 교환에서 양국은 정치적, 외교적 영역은 물론 권위 있는 국제기구, 주로 UN을 통해 건설적인 교류를 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출처:

1) https://mfa.gov.tm/ru/news/3965

2) https://tfmedia.co.kr/mobile/article.html?no=147492

 

본 게시물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에서 요약, 번역, 감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