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르기스스탄 외교장관, 주키르기스스탄 카자흐스탄 대사 만나

키르기스스탄 루슬란 카자크바예프 외교장관과 라필 조쉬바예프 키르기스스탄 주재 카자흐스탄 대사가 만나 정치, 경제,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양국 간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카자크바예프 장관은 먼저 신량안보 보장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카자흐스탄의 지원에 대해 감사를 표했다. 이에 조쉬바예프 대사는 식량 및 코로나19 극복과 관련하여 카자흐스탄 정부가 올해 생산성이 높은 밀 1,000톤을 키르기스스탄에 지원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양측은 무역, 투자 등 경제 발전을 위해 기업협의회를 활성화하고 접경 지역에 공동무역공간 및 물류센터 설립을 가속화하여 상품 운송을 용이하게 하는 방안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키르기스스탄 측은 양국 영토를 가로지르는 차량의 자유로운 이동과 경유를 목적으로 하는 키르기스스탄 국민의 카자흐스탄 입국에 대한 제한 조치가 가능한 빨리 해제되어야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양측은 교육 및 과학기술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로 한 양측의 합의를 재확인하고 내년 키르기즈-카자흐 수교 30주년 행사에 대해 논의했다.
카자크바예프 장관과 조쉬바예프 대사는 앞으로 상호 이익이 되는 모든 분야에서 양국이 협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는 양측의 확신을 표명했다.
출처:https://mfa.gov.kg/ru/
※ 본 게시물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에서 요약, 번역, 감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