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메뉴명없음 > 상세화면

키르기스스탄과 튀르키예 의회 의장, 50억 달러 무역 확대 및 유엔 지원 강화 합의

  • 등록일 2026.02.12
국가

external_image

 

210, 키르기스스탄과 튀르키예 의회 의장이 튀르키예 수도 앙카라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양국 간 상호 무역 규모를 50억 달러까지 확대할 계획을 발표했다.

 

누를란벡 투르군베크 울루 키르기스스탄 의회 의장과 누만 쿠르툴무슈 튀르키예 의장은 키르기스스탄 의장 공식 방문을 계기로 정치와 경제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양측은 지난해 정상들이 체결한 협약들의 신속한 비준이 양국 관계 발전의 핵심임을 강조했다.

 

투르군베크 울루 의장은 사디르 자파로프 키르기스스탄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 간 긴밀한 교류가 양국 관계에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평가하며, 올해 키르기스스탄에서 개최될 제6회 세계유목민대회에 튀르키예 선수단의 참여를 공식 초청했다.

 

한편, 쿠르툴무슈 의장은 국제 무대에서 비슈케크를 지원할 뜻을 밝히며, 2027~2028년 유엔안전보장이사회 비상임 이사국 후보로서 키르기스스탄을 적극 지지하겠다고 약속했다.

 

무역액 50억 달러 달성을 위해 양국은 의원 친선 그룹의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으며, 의원 외교를 양국 협력의 기반으로 삼아 기업과 투자자들이 공동 프로젝트를 원활히 추진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번 만남은 무역 확대뿐 아니라 학술, 문화, 교육 교류 증진 의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출처: https://economist.kg/vlast/2026/02/11/torghovlia-na-5-mlrd-i-poddierzhka-v-oon-itoghi-pierieghovorov-spikierov-parlamientov-kr-i-turtsii/

 

본 게시물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에서 요약, 번역, 감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