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자흐스탄 에너지부가 한국수출입은행 대표단과 회의를 갖고 에너지 전환 분야에서의 협력 전망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회의에서 한국 대표단은 경제혁신파트너십프로그램(EIPP)을 소개하며 프로그램의 목표, 실행 메커니즘, 단계별 계획, 그리고 프로그램 조정 기관이자 EIPP 사업의 잠재적 재정 파트너로서의 한국수출입은행의 역할에 대해 설명했다.
EIPP는 한국 정부의 보조금 지원 프로그램으로, 공공 정책, 마스터플랜, 타당성 조사 개발 후 인프라 프로젝트 자금 지원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회의에 참석한 바큿잔 일리아스 카자흐스탄 에너지부 차관은 “카자흐스탄의 최우선 과제는 에너지 부문의 지속 가능한 발전, 에너지 공급의 신뢰성 향상, 그리고 국제 자금 유치”라며 “EIPP 프로그램은 고품질의 혁신적인 프로젝트 솔루션을 개발하고 인프라 사업을 더욱 효과적으로 추진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에너지 전환 분야 투자 프로젝트의 실질적인 실행 방안에 대한 논의에서 카자흐스탄 측은 알라타우 시티 건설을 한국 기업 참여를 통한 투자 및 인프라 프로젝트 추진의 잠재적 플랫폼으로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또한, 한국 측과 함께 공정 에너지 전환 파트너십(JETP) 구축에 협력하는 데 관심을 표명했다.
이에 한국수출입은행은 EIPP 프로그램 안에서 이러한 제안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출처: https://www.gov.kz/memleket/entities/energo/press/news/details/1148784?lang=ru
※ 본 게시물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중앙아시아연구소에서 요약, 번역, 감수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