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F(Korea Foundation, 한국국제교류재단, 이사장 김기환) 한중앙아협력포럼사무국(이하 사무국)은 9.11(월) 〈제10회 한-중앙아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였습니다.
한-중앙아협력포럼사무국은 지난 2020년부터 9회에 걸쳐 중앙아시아 지역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한국과 중앙아시아 국가들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협력 현안들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대안을 모색하는 정책토론회를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금번 토론회에서는 중앙아 국가들의 관심도가 높은 관광 분야를 중심으로 한-중앙아 5개국의 관광 분야 전문가들이 “중앙아시아 관광 분야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 하에 심도깊게 논의하였습니다.
첫 번째 세션인 주제 발표는 중앙아시아 관광정책 및 현황, 관광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 방안 등에 대해 국내·외 전문가들께서 발표에 참여해 주셨습니다.
두 번째 세션인 종합토론에서는 국내·외 유관기관 관계자 외 주한 중앙아 대사관 관계자분들이 함께 참여하여 ”중앙아시아 관광 분야 활성화 방안“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토론회 사회 및 좌장은 금기형 (전)문화체육부 관광정책국장이 맡았으며 △주제 발표 세션에서는 KOTRA 구미CIS팀 박지원 연구위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최경은 관광정책연구실장, 경희대학교 호텔경영학과 구철모 교수가 한-중앙아 인적교류현황, 최신 관광 트렌드 및 관광 활성화를 위한 기반 조성방안 등에 대해, 중앙아시아 5개국 관광부처 관계자들은 ‘각국의 관광정책, 관광현황 및 경쟁력’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토론 세션에서는 하나투어 상품기획본부장, 남이섬교육문화그룹 대표, 한국관광공사 국제협력팀장 및 중앙아 5개국 발표자, 주한 중앙아 대사관 관계자들이 참여하였습니다.
토론회 참여자들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한-중앙아 인적 네트워킹이 시작될 뿐 아니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양 지역 간 인적교류가 더욱 활성화되고 공동 프로젝트 발굴·추진 등을 통해 한국과 중앙아 간 더욱 공고한 협력관계가 구축되길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